학회지투고요령

  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임상심리학 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경험적 연구논문
    • 임상 및 준임상 집단을 대상으로 한 치료사례 연구
    • 임상심리의 실제와 응용에 도움이 되는 이론적 고찰 연구
    • 임상심리학 관련 사회적 또는 정책적 이슈나 주제를 다룬 position paper
    • 임상집단 및 정상집단 대상 심리평가 연구
    • 임상적 시사점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대상 연구
    • 임상심리학의 지역사회 적용과 관련된 연구
    • 임상심리학 관련 중요한 주제를 다룬 책에 대한 개관 연구
    • 특별호 주제에 따라 초청된 논문
    • 상기 내용과 부합되지 않는 논문은 접수 또는 심사되지 않는다.
  2.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어느 때나 한국임상심리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 홈페이지(http://cpkjournal.or.kr/)에서 투고할 수 있다. (문의:journal-assist2@kcp.or.kr)
  3. 심사 과정이나 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심사기간은 평균 2-3개월 소요된다.
  4.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MS WORD 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5. 논문 투고 시에는 연구윤리 확약 및 저작권 이전 동의서와 KCI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지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6. 논문 투고 시 저자 모두는 소속기관을 포함해 연구윤리교육을 실시하는 공인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이수한 후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이수증은 투고 일자를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또한 해당 연구에 대하여 소속 기관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받을 것을 권고한다.
  7. 원고의 형태는 A4 용지에 맞춰 작성(한글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 혹은 약 550단어)한다.
  8.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2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심사위원들의 심사결과에 따라 편집위원회가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내용을 담는 한도 내에서 간결하게 구성할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하기로 결정된 원고의 구성 및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9. 투고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이외에 모든 개인 신상정보(예, 이름, 소속, 연락처 등) 는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쪽에는 1쪽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어야 한다. 게재가 확정된 최종 원고 표지에는 저자, 소속, 직위, 주소,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를 명기해야 한다.
  10. 투고 시 제 1저자 및 교신 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해야 하고, 게재가 확정된 이후에는 원칙적으로 변경(저자 추가 혹은 삭제)이 불가능하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다.
  11. 저자 확인 주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연구의 기초사항(예 : 논문 발표된 학술대회명, 장소, 날짜, 학위논문 여부)과 연구에 도움 받은 사항들(예: 재정적 후원, 감사의 글)은 초록과 동일한 페이지에, 그리고 교신저자의 연락가능 한 주소는 저자 명 아래에 각각 번호를 매기지 않고 별도 표시한 후 각주 처리한다.
  12. 모든 연구논문은 150단어(600자)안팎의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영문초록은 Psychological Abstracts 잡지에 실릴 것이므로 미국 심리학회 APA 규정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13. 경험적 연구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쪽을 분리하여 제시한다.
  14.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한다.
  15. <Brief Report>는 과학적 연구, 중요한 임상적 관찰, 혁신적 방법의 적용, 의미 있는 반복 검증을 다루고 있어야 하며, 초록과 부록을 포함하여 7쪽을 넘지 않아야 하고, 표와 그림은 합쳐서 2개 이내여야 한다.
  16. 원고는 한국심리학회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박영사 간)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고, 출판지침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기타사항은 APA 출판 매뉴얼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 또는 게재가 불가하다.
  17. 저자들은 게재 확정 직후 논문이 출판되기 전에 별쇄본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별쇄본에 대한 비용은 저자가 지불하여야 한다.

원고작성요령

  1. 원고의 형식
    1. 원고는 국문을 원칙으로 하되,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2. 원고와 표는 MS WORD(.doc, .docx)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그림은 PPT, TIFF, JPEG로 작성한다.
    3. 투고 시 원고는 논문의 제목과 저자정보(저자, 소속, 직위, 초록, 주요어, 연구후원 및 참여자, 교신저자)가 있는 Title page(표지)와 저자정보가 모두 삭제된 Main Body(국문초록 및 영문초록을 포함한 본문), Table(표), Figure(그림)를 별도로 작성한다.
    4. 논문 표지의 주는 다음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연구의 기초사항(예: 논문이 발표된 학술대회 정보, 학위논문 여부)과 연구에 도움 받은 사항들(예: 재정적 후원, 감사의 글)은 논문의 제목에 각주를 달아 표기한다. 교신저자의 정보(이름, 소속, 직위, 주소, Fax번호, e-mail 주소)를 교신저자명에 각주를 달아 표기한다.
    5. 영문초록과 국문초록은 150단어(600자) 안팎으로 작성하고, 각 초록에는 5개 이내의 주요어를 포함해야 한다.
    6. 모든 원고는 표지를 제외한 모든 면에 1부터 연속적 숫자를 부여하여 쪽 번호를 각 페이지 중앙에 기록한다.
    7. 원고의 길이는 15~20페이지 이내를 권장한다.

  2. 원고의 글씨체와 크기
    1. 국문 원고는 맑은 고딕체(크기 10, 줄간격 1.0)로 작성한다. 단, 표와 그림의 글꼴 크기와 줄간격은 필요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아래의 사항은 굵은 글씨로 표기하며 글자 크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논문의 제목 – 22
      ● 저자명 및 소속, 직위 – 11
      ●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 11
      ● 방법, 결과, 논의 내에서의 소제목(예: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 등) - 10
    2. 영문 원고는 Times New Roman체(크기 12, 줄간격 2.0)로 작성한다. 단, Table 및 Figure의 글꼴 크기와 줄간격은 필요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아래의 사항은 굵은 글씨로 표기하며 글자 크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논문의 제목 – 22
      ● Method, Results, Discussion, References – 12
      ● 방법, 결과, 논의 내에서의 소제목(예: ‘Participants’, ‘Measurement’ 등) - 12

  3. 원고는 한국심리학회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박영사 간)과 APA 출판 매뉴얼 최근판에 따라 작성한다.

  4. 통계치의 표기
      본문 중에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15) = 2.98, p < .01.
      F(1, 104) = 10.24, p < .001.
      χ2(4, N = 49) = 14.87, p < .01
    2.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14) = 1.06, p > .05. 또는 t(14) = 1.06, ns.
      F(1, 28) = 1.66, p > .05. 또는 F(1, 28) = 1.66, ns.
      F(1, 28) < 1.00, ns.
    3. 두 변인간의 상관은 r(70) = .76 (p < .001)이었다.
      두 변인은 서로 중간 정도로 상관되었다, r(70) = .58, p < .001.
      두 변인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았다, r(70) = -.07, p > .10. 또는 r(70) = -.07, ns.
    4. 상관계수, 비율, 추론 통계치(예: F, t, χ2)는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표기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통계적 유의도(p 값)을 보고할 때는 소수점 두 자리 혹은 세 자리까지의 정확한 수치를 보고할 수 있다(예: p = .024). 유의도 값이 .001보다 작은 경우에는 p < .001로 보고한다.
    5. 소수점부터 시작되는 수치는 .35와 같이 소수점 앞의 0을 생략한다. 즉, 상관계수, 비율, 유의도 수준처럼 통계치가 1을 넘어설 수 없는 경우에는 0을 생략한다. 통계치가 1이상일 수 있는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1미만인 경우에도 소수점 앞에 0을 표기한다.
    6. 연구 대상자 수는 전체 표본의 수를 표기할 경우에는 이탤릭체 대문자 N을 쓰고(예: N = 234), 전체 표본 중 일부 그룹의 수를 표기할 때는 이탤릭체 소문자 n을 사용한다(예: n = 140).

  5. 표와 그림(Table and Figure)
    1. 모든 그림이나 표는 원고의 해당 위치에 제시되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원고 말미에 제시할 수 있다. 그림이나 표를 본문과 분리하여 제시할 경우에는 각 그림이나 표의 위치를 본문 내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그림 1의 위치
    2. 표의 제목은 표 위에 왼쪽 정렬하여 제시한다.
      표에 제시된 약자와 밑줄 그은 부분, 괄호로 표기된 부분 및 측정단위는 설명되어야 한다.
      예외: M, SD, df와 같은 표준 통계 약자는 설명하지 않아도 된다.
      표의 주는 일반 주, 구체적 주, 그리고 확률수준 주의 순서로 배열한다.
      예) 주. 동일한 아래 첨자가 붙은 평균들은 유의하게 다르지 않음을 나타낸다.
      BAI = Beck Anxiety Inventory.
      an = 45. n = 62.
      *p < .05. **p < .01.
    3.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에 왼쪽 정렬한다. 그림이나 그래프를 제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① 그림(figure와 graph)는 동판으로 뜰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거나 쉽게 재작성 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한다.
      ② graph의 축은 “ㄴ”형이어야 하며, 그래프 내부에 가로세로 기준선은 없어야 한다.
      ③ graph의 축 이름은 가로/세로 축 중앙에 정렬하도록 한다.
      ④ 그림의 범례는 우측 중간에 놓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6. 참고문헌(References)
    1. 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문헌의 본문 인용시 저자가 두 명인 경우 ‘과’, ‘와’로 연결한다. 세 명 이상인 경우 한국 문헌은 ‘,’를 사용한다. 외국 문헌이 저자가 세 명 이상인 경우 ‘,’로 연결하다가, 끝에서 두 번째 저자 이름 다음에 ‘와’나 ‘과’를 사용한다. 저자가 두 명 이상인 한국 문헌을 본문에서 ( ) 안에 인용할 때는 참고문헌과 마찬가지로 ‘,’를 사용한다.

      1) 저자 1인의 단독연구:
      이복동(1970)은 Kohler(1940)는
      이 결과(이복동, 1970)는 그의 연구(Kohler, 1940)는
      2) 저자 2인에 의한 단일 연구:
      이복동과 김명기(1972)는 Kohler와 Wallach(1944)는
      이들의 연구(이복동, 김명기, 1972)는 이 연구(Kohler & Wallach, 1944)는
      3) 3인 이상 5인 이하의 저자에 의한 단일연구:
      이복동, 김명기, 신영식(1973)은 Wallach, James와 Kohler(1951)는
      이들의 조사(이복동, 신영식, 김명기, 1980)는 이 연구(Wallach, James, & Kohler, 1951)는

    2. 6인 이상의 저자에 의한 단일 연구:
      -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첫 번째 저자의 이름〔영문으로 표기할 때는 姓만〕다음에 “등 〔영문 논문에서는 et al.〕”만 표기해도 된다.
      - 6인 이상의 저자가 쓴 두 개의 인용을 같은 형태로 줄일 때는 두 개의 인용문을 구별하는데 필요한 만큼의 저자명을 기입하고, 뒤에 “et al.”을 붙인다.
    3. “누구 등”이라고 한다든가 “누구 et al.”을 쓰려면 먼저 본문 중에 생략된 연구자의 이름이 전원 소개된 다음이라야 한다. 한국인의 이름은 본문과 참고문헌에 모두 성과 이름을 함께 표기한다.
      예: 예: …와 같이 논했다(이복동 등, 1973). …와 같이 논했다(Wallach et al., 1951).
    4. 동일 저자에 의해 쓰여진 두 편 이상의 저작물은 출판연도순으로, 연도가 같으면 제목순으로 a, b, c, d 등을 연도 뒤에 붙여 쓴다.

Copyright© Korean Clinical Psychology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Editorial Office
#514, 28, Saemunan-ro 5ga-gil, Jongno-gu, Seoul 03170, Korea
Tel: +82-2-1877-6308   Fax: +82-2-6944-8394   E-mail: journal-assist2@kcp.or.kr      Privacy Policy      Powered by M2community